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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

국문 과목명 학점/이론/실습 교과목 개요
문제해결능력 2/2/0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
의사소통능력 2/2/0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하는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을 배양.
EnglishEssentials1  2/3/0 일상생활에 활용될 수 있는 기본적 영어회화능력 배양.
EnglishEssentials2  2/3/0 일상생활에 활용될 수 있는 기본적 영어회화능력 배양.
현장실습1 3/0/0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산업현장의 높은 기술력과 기법을 습득하고  교육에 연계시켜 향후 취업진로에 대비한다.
현장실습2 9/0/0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산업현장의 높은 기술력과 기법을 습득하고  교육에 연계시켜 향후 취업진로에 대비한다.
현장실습3 3/0/0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산업현장의 높은 기술력과 기법을 습득하고  교육에 연계시켜 향후 취업진로에 대비한다.
드로잉기술 2/0/2 다양한 묘사와 문양응용, 채색 과정을 통하여 주얼리 디자인 개발과정에 필요한 아이디어스케치, 렌더링 작업을 위한 기초 드로잉능력 배양
색상처리기법  2/0/2 색채에 의하여 디자인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는 조형성 원리와 방법, 가독 및 주목성 등의 기능성 향상원리와 방법을 학습한다.
아이디어발상과
귀금속표현
3/0/3 귀금속 세공의 기초과목으로 일상생활의 사물과 자연물 등의 조형요소들을 귀금속 디자인으로 응용하기에 적합한 형태들로 구현할 수 있는 귀금속세공 표현능력 배양
이미지제도기법  2/0/2 공간 도형을 평면 상에 정확히 그리기 위한 기본적인 표현 방법을 통해 도형의 작도 및 입체의 인식과 이해력을 높이고 주얼리를 입체와 평면으로 구현해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
컴퓨터그래픽스 2/0/2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컴퓨터그래픽 활용능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이미지 소프트웨어 등의 다양한 기본도구 및 메뉴의 이해와 활용능력 배양
명장프로젝트1
(컴퓨터그래픽스기법)
3/0/3 실제 산업현장에서 행하여지는 주얼리 디자인 프로세스에 맞춰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인 일러스트를 활용하여 그리는 것으로 주얼리 디자인의 다양한 기법과 과정들을 반복학습하여 숙련되도록 한다.
명장프로젝트2
(디자인제작기법)
3/0/3 귀금속디자인 입문과정으로 전공분야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귀금속디자인과 가공을 하기 위한 기초적인 기법과 표현능력을 배양한다.
귀금속기초세공  3/0/3 귀금속 세공 공구장비 활용 및 귀금속 재료에 대한 기초지식의 습득과 실기를 교육한다. 
주얼리3D캐드  2/0/2 라이노 캐드의 툴바를 활용해 기본적인 보석과 제품을 3D로 형상화 하고 작품으로 전개한다.
주얼리매니지먼트 2/0/2 전반적인 주얼리 산업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이론 지식을 함양하고 주얼리 상품 구성을 실습한다
주얼리그래픽제도  3/0/3 실제 산업현장에서 행하여지는 주얼리 디자인 프로세스에 맞춰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인 일러스트를 활용하여 주얼리를 제품화하기 위한 과정을 그리는 것으로 주얼리 디자인의 다양한 표현들과 3면도 작성을 반복 학습하여 제품의 구조를 이해하고 숙련되도록 한다.
주얼리창업1  1/0/1 주얼리 개인 창업을 위한 실무과정을 학습하여 학생 개개인의 창업역량 강화를 도모한다.
명장프로젝트3
(주얼리렌더링응용) 
3/0/3 주얼리를 디자인하기 위한 베이직 과정으로 렌더링 기법의 기초가 되는 귀금속,보석표현을 비롯한 다양한 주얼리 형태 렌더링 능력 배양.
명장프로젝트3-1
(장신구디자인주조)
3/0/3 입체감을 강조한 주얼리를 개발하기 위하여 특화된 디자인개발부터 그에 맞는 제작기법을 적용하여 주얼리 제품을 제작을 실습한다.
귀금속세공실기 3/0/3 귀금속 작품 제작에 필요한 세공 기법 및 창의적인 디자인 발상 표현을 작품으로 제작하며 귀금속 산업에 업무 수행 및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키운다. 
주얼리3D캐드모델링 3/0/3 라이노 캐드의 툴바를 활용해 기본적인 보석과 제품을 3D로 형상화 하고 작품으로 전개한다.
비주얼디자인렌더링 3/0/3 귀금속 디자인의 그래픽적 심미성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으로 다양한 렌더링 스킬과 방법, 공모전에 대비한다.
캡스톤디자인1 2/0/2 실무현장의 상품개발 프로세스에 맞춰 시장을 분석하고 기획하여 디자인을 개발하고 샘플링하기까지의 실무 과정을 학습한다.
주얼리마케팅실무 3/0/3 주얼리 전문 코디네이터가 되기 위한 자격증과정을 학습하여 시험에 응시하고 주얼리 마케팅에 대한 전문 지식을 함양한다.
주얼리창업2 1/0/1 주얼리 개인 창업을 위한 실무과정을 학습하여 학생 개개인의 창업역량 강화를 도모한다.
명장프로젝트4
(패션주얼리디자인)
3/0/3 주얼리의 시대적 특징을 이해하고 현대의 트렌드를 접목한 패션주얼리디자인을 개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명장프로젝트4-1
(졸업작품디자인)
3/0/3 주얼리디자인의 아이디어기획부터 디자인, 제작까지의 체계적인 개인별 작품을 제작하여 졸업을 위한 기능적이고 심미적인 작품을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귀금속실무세공 2/0/2 귀금속 작품 제작에 필요한 조립 및 가공 기법과 창의적인 디자인 발상 표현을 작품으로 제작하며 귀금속 산업에 업무 수행 및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키운다. 
캡스톤디자인2 2/0/2 실무현장의 상품개발 프로세스에 맞춰 시장을 분석하고 기획하여 디자인을 개발하고 주얼리 실물을 제작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귀금속코디네이션
실무기법
2/0/2 주얼리마케팅 분야의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주얼리 시장변화를 분석하고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무 지식과 창의적 개발능력 습득한다. 
명장프로젝트5
(주얼리포트폴리오)
3/0/3 취업을 위한 개인역량 강화를 위하여 학생 개개인의 취업분야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주얼리3D캐드모델링실무 3/0/3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라이노 캐드의 툴바를 활용해 기본적인 보석과 제품을 3D로 형상화 하고. 작품으로 전개하며 실제 생산 및 판매가 가능한 제품을 구현한다.
비주얼디자인렌더링실무 3/0/3 실무 귀금속 디자인의 그래픽적 심미성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으로 다양한 렌더링 스킬과 방법, 공모전 그리고 취업에 대비한다.
귀금속현장실무 3/0/3 귀금속 제품 제작에 필요한 조립 및 가공 기법과 귀금속 산업에 업무 수행 및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키워 취업을 위한 개인역량을 강화한다.